학사과정 | Undergraduate Program

Feat 13

 

5년제 건축학사 프로그램

이화여자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규준을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가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이것은 국제적 추세이다. (www.kaab.or.kr 참조)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과정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전문학위 학부과정 또는 2년제 이상의 전문학위 석사과정으로 운영되며, 지속적 인증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규준을 바탕으로 정기적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결과에 따라 5년인증, 3년 인증,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이화여자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 프로그램은 2003년부터 5년제로 전환하여 운영되고 있다. 2011년 1월 5년제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다음 인증심사는 2015년도에 실시될 예정이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년별로 5단계 교과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제1단계 : 공간적사고의 시작 + 기초적 커뮤니케이션능력
기하원리를 바탕으로 한 건축조형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건축공간의 구성요소를 습득하여 기초단위공간을 설계할 수 있다. 비건축공간의 조형실습과 단위공간설계를 통해 자신의 의도를 구체화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정상의 방법과 형태의 표현방식을 인지하고 기초적인 공간분석과 도면작성능력을 습득한다.

제2단계 : 환경-사용자-개념-공간 + 재료의 물성, 구조, 시공의 개론적 이해
단순한 건물의 설계를 통해 인간의 행태와 공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아울러 개념공간구축을 위한 공간-형태-스케일간의 상관성을 이해한다. 아울러 단순한 의도의 표현을 넘어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표현방법과 건축도법을 습득하고 건물의 구축과 관련된 재료, 구조 및 시공방법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제3단계 : 대지분석과 맥락의 이해 + 공간과 구법 + 공간프로그래밍
대지조건을 분석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고 복합적인 공간을 다양한 맥락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건물의 구조와 공간을 통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제4단계 : 통합설계 + 도시와 공공성
복잡한 건물의 설계를 통해 건축공간과 관련 시스템의 전반적인 통합설계능력을 습득하고 도시공간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맥락의 이해를 바탕으로 공공영역의 프로그래밍과 설계능력을 습득한다
 
제5단계 : 완결된 디자인 + 기획설계 + 실무능력
데이터수집, 분석, 프로그래밍, 계획 및 설계 전 과정을 완결된 형태의 표현으로 제안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수준을 협의와 조정 및 설득의 수준으로 발전시키고 예비건축가로서 필요한  실무적 차원의 지식을 습득한다.



설계 스튜디오 과정

 

■ 건축설계 스튜디오의 종횡 과정
설계스튜디오는 해당학기 내에서 횡적으로 각 3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는
도입프로젝트, WP(warming-up project)  중심프로젝트, MP(main project)  보충프로젝트, SP(supplementary project)로 나뉜다.

 

도입프로젝트, WP
WP는 본격적인 주제탐구에 들어서기 이전에 그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기간으로서 대체로 주제 관련 사례 및 현상을 조사 분석한다. 2-3학년까지는 주로 건축물 중심의 사례분석과 함께 건축물의 도면을 통해 공간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 그리고 정교한 모형 혹은 오브젝트를 제작함으로써 물성을 인지하고 크래프트맨십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4학년의 기간에는 주제관련 리서치, 사례의 사회문화적 배경, 프로그램 기획능력 등 소프트한 영역을 조사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탐구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WP는 주로 팀작업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일련의 팀작업 경험들은 코디네이터 및 협조자 능력을 공고히 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중심프로젝트, MP
MP는 건축설계교과과정표에서 설정한 소정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으로서 WP의 조사분석을 배경으로 이루어진다. 저학년에는 대체로 개념 및 창의성 중심의 디자인 과정이 중시되며, 중등 및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프로그램기획과 시스템 중심 그리고 실무 중심의 설계교육이 이루어진다. 아울러 설계대상의 스케일도 단위공간-개인작업실겸 거주공간-리테일-문화시설-집합주거-증개축대상-공공영역(public realm) 순으로 확대된다.

보충프로젝트, SP
SP는 대체로 MP에서 수행한 프로젝트의 부분적인 영역을 심화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뿐만 아니라 MP의 최종 리뷰에서 지적된 미진한 부분을 보완하여 더욱 높은 완성도를 성취하기 위한 피드백 기간이기도 하다. SP는 인테리어디자인을 심화하거나 구조형식 및 구축방식을 심화학습하고, 실시설계도서 및 상세설계에 대한 기본적 사항을 인지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으로, 또한 건축설계6(도시설계스튜디오)에서는 자신이 계획한 공공영역의 세부적인 요소를 설정하여 구체적인 아웃도어 디자인과 함께 스트리트퍼니쳐 및 키오스크 등의 공공디자인부분까지 통합 설계하는 과정으로 설정하였다.

이상의 횡적인 3단계 과정(WP-MP-SP)은 단절적 과정이 아니라 상호간의 주제연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설계대상이 서로 중첩되어 이전의 미진한 부분이 상호보완 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각 스튜디오별 주제는 설계대상의 스케일과 공간프로그래밍의 복잡성, 주변 컨텍스트의 반영정도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방향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론교과목과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여 설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