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 Publications

건축의 지역성을 다시 생각한다

Feat scan0000165

 

 

<건축의 지역성을 다시 생각한다>

-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 전공 지음

 

 

  • 출판사 서평

Prologue

다시 생각하는 지역주의
이제 ‘한국 건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묻고 답할때이다.

한국의 건축은 왜 세계화되지 못 하는 것일까?

이 물음으로부터 <건축의 지역성>을 다시 이야기 해보려 한다.
우리의 건축은 세계화 하려면 할수록 현대 건축의 본바탕은 사라지고 왜곡되며 오히려 문화식민지현상을 낳았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근대화를 거쳐오며 서구문화에 대한 동경, 모방 건축을 만들어냈다. 그렇다면 그러한 현상속에서 우리가 인식하고 발견해야하는 건축의 모습은 무엇일까? 이제 우리나라 건축의 지역적 특성과 현상을 단지 변두리문화로 치부할 것이아니라 본질을 찾아내는 실마리로 볼 수 없을까하는 의문으로부터 건축의 지역성을 다시 생각해보려 한다.
이화의 큰 스승이신 김옥길 선생님을 기념하기 위해서 매년 열리는 <김옥길 기념강좌> 학술 행사를 통하여, 2012년 <건축의 지역성을 다시 생각한다> 라는 주제로 초청특강을 하였다. 이 후 초청특강에 대한 리뷰 및 한국에서의 좀 더 구체적인 지역성에 대한 논의를 포럼형식으로 진행하였고, 한국의 건축가를 비롯한 건축계 이론가를 망라한 18분이 같은 주제에 대한 인터뷰 동영상 제작에 참여하였다.
그리고 분야를 세분하여 건축이론가와 건축가들의 글을 다시 모아 이번 책으로 출판하여 한국건축에 대한 의미 있었던 일련의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려 한다. 우리가 고민했던 ‘건축의 지역성’이 한국 건축계에 매우 효과적이고 중요한 한 주제라는 생각으로 이 책이 만들어졌다.

이제 ‘한국인은 누구인가’를 묻고 답할 때이다.
지역주의는 한국건축에서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다. 정답의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아직 만족할만한 우리만의 지역주의를 얻지 못했다. 시대는 흘러 이제 새로운 개념의 지역주의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 다양한 이야기가 충돌하고 융합하는 시대이다. ‘한국인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이런 21세기에 우리의 위치와 상태를 찾고 정의하는 작업이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이제 한국 사람들이 ‘한국인은 누구인가’라는 큰 명제 아래 분야별로 한국적인 것을 찾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그리고 그 ‘한국적인 것’에는 20세기의 현대화된 요소도 반드시 들어간다는 것이다. 전통과 20세기가 서로에게 이분법적 관계가 아니고 2013년 현재의 한국인을 구성하는 공통 요소로 서로 마주보고 섞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건축에도 이런 작업이 필요하다. ‘한국 건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답을 해야 할 때이다.
그 답은 21세기의 새로운 지역주의, 즉 창작 지역주의가 될 것이다. 창작 지역주의의 조건은 ‘진정한 보편성’이다. 20세기 민족 지역주의의 논리 구도인 종속과 투쟁, 표절과 자폐의 이분법을 극복한 지역주의이다. 혹은 이런 극북에 이르는 방법론으로서의 지역주의이다. 창작이 오를 수 있는 가장 높은 단계의 가치이기도 하다.

현대적 도시에 적용되는 지역성의 의미는 근본적인 질문과 연결되어야 한다.
지역성이란 어떠한 지역이나 건물, 도시가 특정한 정체성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에서 온 개념이다. 지역성은 단순한 지역적 특성을 넘어 특정지역의 자연환경과 역사에 의해 형성되며, 여기에 거주하거나 이를 체험하는 사람들과의 교감을 통해 인식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 환경, 정치, 문화, 예술 등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가치들을 근본적인 질문으로 되돌려야한다. 건축적 작업을 본질의 의미를 묻는 관점으로 되돌리며 또한 이전의 순수한 의문으로 되돌아가 보는것이다. 지역성의 통찰을 통해서 우리가 생성하여야 하는 것은, 지금 사회가 만들어내는 고착적인 문화를 변화시키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새로운 본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목차

서문 강미선
개요 임석재

제1부 이론들
Intro. Essay 이동훈
Essays 김일현
배형민
우신구
이승현
이영범
임근준, 이정우
주대관
최두남

제2부 제안들
Intro. Essay 유다은
Essays 국형걸
김찬중
민현식
신승수
유걸
윤웅원
장영철
최문규
최삼영

제3부 사례들
Intro. Essays 김현대
Essays 김승회
김태만
봉일범
양수인
이효원
정현아
조준배
황두진
황순우
장윤규

부록 제12회 김옥길 기념강좌
Report 1
건축가 특강 김현대
Report2
동영상 인터뷰 국형걸
Report 3
포럼 국형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