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 Design Studios

건축설계 5_2 | 장기욱 스튜디오

Feat 1

건축설계 5

 

우수작품 | 김민지

Street Network를 통한 반포쇼핑타운 4,5동 리노베이션

반포쇼핑타운은 8개의 동으로 이루어져있다. 그 중 4동은 앞에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지하철 출입구가 있어서 건물 건너편의 고속버스터미널, 지하상가, 백화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접근하기 좋다. 하지만, 나머지 5~8동으로 향하는 사람은 적었고, 쇼핑타운의 주이용자는 주민으로 한정적이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4동과 5동의 건물 내외부에 새로운 가로를 조성하여 사람들이 4동에서 나머지 쇼핑센터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건물 3층까지는 기존 주민위주의 상업시설에 요일마다 바뀌는 요일가게, 공유부엌, 전시공간으로 활용되는 공간대여 개념의 반포플랫폼을 추가하여 상가 활성화를 계획하였다. 또한, 터미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간편하게 묵을 장소가 없었던 점과 새로운 커뮤니티가 필요한 쇼핑타운의 상황을 고려해 4,5층에는 게스트하우스를 계획하였다.

 

우수작품 | 성소오

반포쇼핑센터 리모델링 프로젝트
목적지를 잇다

반포쇼핑센터 활성화를 위한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위해 새로운 운송수단을 도입하고, 그를 통해 6개의 동들을 잇는 것을 공통된 해결책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건물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건물을 경험하고 싶게 하는 것이 2,3동에 적합한 방식이라 판단했다. Skip-floor 방식을 평면상 앞,뒤에 설정하고, 중간 부분에 void한 공간을 배치하여 사람들이 공간의 계속된 경험을 하도록 실현시켰다. 또한, Artist residency를 최상층에 배치하고, 전시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아랫층들에 배치함으로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었다.

 

우수작품 | 정수연

Urban Green
도시 농업을 통한 반포쇼핑타운 리모델링 프로젝트

사이트 주변으로는 고밀화된 주거가 배치되어 있고, 반포지구의 재개발은 계속 되지만, 인구대비 녹화공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은 매우 적다. 도시는 높은 밀도를 만들어내기 위해 층을 적층하여 더 많은 공간을 만들어낸다. 6동과 7동은 서로 다른 개념으로 설정되어 서로 다른 마을이 가까이에 존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6동은 VERTICAL GARDEN이 주요 프로그램이다. VERTICAL GARDEN을 통해 1층부터 6층까지 이동하면서 식물을 경험하고 새로운 소비행태를 창출할 가능성이 있다. 반려식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만큼, 여러 식물을 직접 키우고 소비를 경험으로 이끌어내어 공간의 컨디션을 높일 것이다. 7동은 FACADE FARM이 주요 프로그램이다. 소비자가 많은 고속터미널의 맞은 편에 있기 때문에, 파사드에서 내부의 기능과 분위기가 드러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작물을 기르기 위해 충분한 태양광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FARM의 위치가 FACADE로 설정 되었다. 이 건물에서는 자생적 경제활동이 가능하다. 수영장에서 사용된 그레이 워터를 한 번 정화하여 FARM에 사용하고, 재배한 작물을 요리하거나 마켓에서 교환하며 도심 속에서 COMMUNITY를 활성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