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 Design Studios

건축설계 7_2ㅣ장기욱 스튜디오

Feat

건축설계 7

우수작품ㅣ강다온

디지털미디어특화 여성가족복합시설
Inside-out Village

요즘 경력단절여성, 독박 육아 등 결혼, 출산, 육아로 인해 여성이 떠안는 부담에 대한 이슈를 많이 접해볼 수 있다. 스스로 선택한 여성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자신의 커리어를 쌓고 싶어도, 우리 사회에서 뿌리 깊게 자라온 고정적인 성 역할로 인해 자연스럽게 ‘안사람’이 되는 경우가 많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발전센터 등 기존의 여성 시설은 주로 행정 주도로 대부분 수공예, 보육, 요리 등 전형적인 여성의 분야에 머무르는 프로그램들이 보급되어 운영이 되며, 이용자가 여성에만 국한된 고립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여성의 경제력을 향상시키는 교육만으로는 오랜 시간 동안 쌓여와 고착된 ‘안’ 과 ‘바깥’ 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을 변화시키기 어렵다 . 이러한 문제는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가족의 문제이며, 인식의 변화는 한 세대 내에서 이루어지기 보다는 여러 세대에 걸친 소통과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행정 주도의 시스템이 아닌 여성과 가족, 지역전문가 등 민간이 주체가 되어 변화의 꾀하는 장소, 전형적인 여성의 분야에서 벗어난 컨텐츠로 여성들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장소, 여성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애주기에 놓인 가족, 지역주민, 그리고 시민들이 공존하는 장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우수작품ㅣ문신영

홍제 3동 공공주택 프로젝트
Floating

홍제 3동 재개발단지 공공주택 프로젝트이다. 최근의 주택 재개발 형식을 보면, 지역민의 요구에 따라 재개발이 공동주택으로 이루어질 수 밖에 없다. 또 기존의 아파트는 경제적 논리, 즉 재산가치만을 따라 고층화되면서 자유로운 그라운드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과의 커뮤니티가 단절되고 단지 내에서만 미약하게 살아 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여러 지역 중 홍제 3동을 주목해 보았다. 서쪽으로 인왕산과 인접해 있고 좌우로는 이미 아파트들이 개발된 상태이며 사이트와 사이트 주변으로 재개발이 예정되어 있는데, 사이트에서 볼 수 있듯이 개발된 아파트들이 인왕산을 가려버려 공공재로서 누릴 수 있는 좋은 가치들을 단절시키고 있다. 그 모습을 바라보는 공공에 대한 배려 또한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우수작품ㅣ최해리

전일빌딩 리노베이션
Threshold

대형 컴플렉스인 아시아 문화전당과 동명동을 잇는 길목에 있는 위치적 잠재성과 5.18의 흔적을 지닌 그 자체로의 증거물이라는 의미, 그와 더불어 그 당시 마지막 기지로 사용되던 저항의 장소가 지금 현재 우리에게 갖는 의미, 그 당시와는 다른 현재의 도시조직, 일반 대중인 우리의 생활상의 변화 등을 함께 생각해보고 그것들을 단일 건축물의 건축 공간과 그것의 연장인 도시공간에 함께 녹여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