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 Design Studios

건축설계 4_1ㅣ천호성 스튜디오

Feat   4

건축설계4

우수작품ㅣ이지수

커먼커스텀
COMM ON CUSTOM

 

이 건물은 ‘CUSTOMIZED 공방’과 주거가 결합시켜 설계하였다. 이름과 같이 공동의 의미라는 "Common"과 소통의 "COMM“, 그리고 그들을 위한 커스텀이 만나 함께 공동으로 소통하는 공방을 만들고자 했다. 커먼커스텀은 다양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새로운 주거 문화에 관심이 많은 청년 사업가들이 입주한다. 그들은 공방을 운영하면서 주민들을 위해 물건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그들이 직접 그들만의 물건을 만들도록 도와주기도 하며, 체험의 장을 열어주기도 한다. 

 

 

우수작품ㅣ오슬기

SPACE to PLACE
Focusing on community space

 

검단 사거리에 지어질 청년 스타트업 주거시설에는 공간을 만들기 위한 전문가들이 모일 것이다. 이들은 이곳에 거주하며 개별 작업을 하기도 하고 협업을 하기도 하며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주고 받는다. 저층부에 위치한 카페와 결합된 디자인 쇼룸은 디자이너들에 의해 디자인된다. 방문객들은 쇼룸에서 디자인을 직접 경험한다. 쇼룸은 주기적으로 다양한 입주자들에 의해 변화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정기적인 방문을 유도하고 관심을 유지할 수 있다. 입주자들의 협업에 의한 공간 기획은 건물 외부로 뻗어 나간다. 이들은 상업공간 리모델링과 도시 경관을 해치는 요소들에 대한 문제를 계속해서 해결해 나갈 것이다. 

 

 

우수작품ㅣ박내정

연극인을 위한 창업플랫폼
Platform for Musical Actors

 

주민들이 문화, 여가 시설로 이용할 수 있는 청년 창업 플랫폼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플랫폼은 창작 연극을 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청년 극작가들이 자신이 창작한 극을 무대에 올릴 수 있고, 청년 배우들이 여러 극을 경험하며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극장이라는 청년들의 자아실현의 공간과 카페테리아, 굿즈샵, 레슨실, 인터넷 방송실 등 청년들의 생계 유지를 위한 공간을 결합하였다. 문화적 특성이 크지만 수익성이 낮은 창작 연극과 여러 상업적 프로그램들이 서로를 보완하며 전체적인 수익의 균형을 맞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