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 Design Studios

건축설계 4_2ㅣ이재마 스튜디오

Feat   4

건축설계4

우수작품ㅣ김민경

보행자 전시
Exhibition of Pedestrian

 

도시적 스케일에서 낙산공원이라는 녹지와 도심을 연결하고자 한다. 부지의 높은 지점과 낮은 지점을 연결하는 다소 상징적인 산책로는, 도심의 사람들이 숲으로 갈 때 경험하는 전이 공간의 기능을 수행할 것이다. 또한 이화마을의 주민들은 관광객으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다. 산책로는 마을의 한쪽 경계와 다른 쪽 경계를 잇는 길로써 공적인 위치에 있다. 주민들과 관광객 간의 엿보기 놀이 속에서, 이 길을 통해 이들의 시선 권력관계를 뒤집고자 한다. 

 

 

우수작품ㅣ이지은

이화마을 살리기 프로젝트
IHWA TOWN & PLATFORM

 

서울에는 성벽길을 따라 구릉지에 노후화된 주택가들이 자리잡고 있고 지리적 역사적으로 독특한 특징을 가지며 현재는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화마을도 이런 주택가들과 마찬가지로 구릉지에 자리잡은 노후화된 주택가 중 하나이며 이화마을의 개발은 서울의 다른 노후화된 주태가들의 개발에 본보기가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화마을은 이곳만의 장소성을 살리면서 주변의 다른 마을과 잘 융합될 수 있는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이화마을은 벽화마을로 불리는 관광명소이다. 따라서 거주민과 관광객이 공존할 수 있는 살기 좋은 장소이면서도 특색 있는 장소가 되어야한다.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이화마을의 장소성"과 "주변지역의 맥락"에서 찾을 수 있다.

 

 

우수작품ㅣ김혜운

이화마을 공동주택 프로젝트
Pixel House

 

많은 관광객들의 방문으로 인해 이화마을의 주민들은 불편함을 겪게 되었다. 이에 프로젝트의 목표는 외부인들과 주민들이 공존하면서도 공적, 사적 공간을 나눠줌으로써 그들 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공동주택을 설계하는 것으로 하였다. 벽화마을로 유명했기 때문에, 벽화를 남겨두어 관광객들이 계속 찾아올 수 있도록 하되 주민들의 영역을 분리함으로써 외부인들과 주민들 사이의 마찰을 줄이도록 할 것이다. 지형적으로 가파른 언덕에 있으며 노인들의 거주비율이 높은 것을 고려하여 거주민들의 공간은 마을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최대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주민 편의 시설을 배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