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 일정 | News & Calendar

[~8/2] 국비 지원 해외 연수자 모집(건축설계분야 인재육성 사업)

Feat

* 참가대상
 - 국내 대학(원)의 건축학과 졸업예정자 또는 졸업 후 3년 이내인 자
 - 해외 대학(원)의 건축학과 졸업예정자 또는 졸업 후 3년 이내인 자
 - 건축사 자격을 취득한지 3년 이내인자

* 참가자격
 - 접수마감일까지 해외 연수가 확정된 자(연수시작일을 기준으로 미취업자 또는 무급 휴직중이어야 하며 어학요건을 충족)

* 지원항목
 - 왕복항공료, 비자발급비, 사전교육비, 체재비 등 3천만원 이내

* 연수기간: 최소 3개월 ~ 최장 12개월(3개월 이내에서 연장 가능)

* 선발방법(약 30명 선발 예정)
 - 1차 심사: 연수계획서, 포트폴리오 평가
 - 2차 심사: 심층면접

* 접수기간: 2019. 7. 29 ~ 2019. 8. 2. 18:00까지

* 접수방법: 홈페이지(www.2019NPP.kr)를 통해 접수

 

========================================================

건축설계 선진화 이끌 차세대 건축가 육성한다
- 7월 29일부터 청년 건축가 모집…1인당 최대 3천만 원 지원
- 해외 유수 건축사무소․연구기관 등지서 현장 교육…최장 12개월까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정부 혁신의 하나로, 세계적인 건축가를 꿈꾸는 건축인이 해외 설계사무소 또는 연구기관에서 선진 설계기법을 배워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체재비 등을 지원하는 넥스트 프리츠커 프로젝트(이하 NPP사업) 사업을 시행한다.

  * 프리츠커(Pritzker)상 : 건축설계분야 노벨상으로 불리는 국제건축상으로 ’79년부터 전세계 건축가를 대상으로 시상(총 43명 시상자 중 아시아에서는 중국 1명, 인도 1명, 일본 8명이 수상하였으며 우리나라는 아직 수상자 없음)

□ 참가대상은 국내 및 해외 건축학과 졸업예정자 또는 졸업 후 3년 이내인 자, 건축사 자격을 취득한지 3년 이내인 청년건축사로서 모집기간은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이다.

 ㅇ 응모 희망자는 접수기간 만료일까지 해외 유수의 건축설계사무소 또는 연구기관의 연수자로 확정을 받은 후, 연수계획서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1차(서면), 2차(심층면접) 심사를 거쳐 8월 중 약 30여명의 최종 연수자를 선발할 계획이다.
 ㅇ 연수기간은 최소 3개월부터 최장 12개월까지 가능하며(필요시 연장가능), 연수자에게는 왕복항공료, 비자발급비, 사전교육비, 체재비 등을 1인당 3천만 원 이내에서 실비 또는 정액으로 지원한다.

□ 연수를 마친 참가자들은 연수실적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매년 우수 연수자를 선발하여 시상 등도 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축 관련 협회ㆍ단체 등에서 추진하는 사회공헌사업*의 참여를 통해 건축설계 전문가로서 사회에 재능기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 건축설계 재능기부,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봉사, 건축사 무료상담실 운영 등

 ㅇ 사업의 시행을 맡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손봉수 원장은 “잠재력이 풍부한 우수 인재를 공정하게 선발하여 지원할 계획이며, 이번 사업이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우리나라가 건축설계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ㅇ 응모요령 등은 NPP사업 홈페이지(www.2019NPP.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마감일(8.2.)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사업 시행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해외 유수의 설계사무소에 국내 건축인들을 위한 별도의 연수 자리를 미리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건축은 한 국가의 문화를 대표하는 중요한 척도로서, 우리나라도 프리츠커상을 수상할 수 있는세계적인 건축가를 배출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