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 MARCH

건축학전공은 건축학사 프로그램과 더불어 석사와 박사 과정으로 이루어진 대학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대학원 프로그램에는 10인의 전임교원이 소속되어 있으며, 연구분야는 공학영역을 제외한 건축 제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 즉, 건축설계, 건축역사/비평, 건축이론, 건축설계 이론과 방법론, 건축기획, 공간관리, 주거시스템, 인테리어디자인, 디지털건축, 도시연구, 도시설계 등 다양하고 폭넓은 건축관련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건축학전공 대학원 프로그램의 연구내용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대학원과정은 건축계획, 건축설계의 두개의 트랙  (MS in Architecture / Master of Architecture)로 구성되어 있으면 기존 2년제 석사과정, 4.5+1.5=6년 학석사연계과정, 5+1.5=6.5년 학석사연계과정의 총 3개의 석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석, 박사과정

건축학과 석, 박사과정 입학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의 입시요강에 따르고 있으며, 입학과 관련된 각 전형별 모집인원과 일정 및 전형방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학석사연계과정

1) 건축학전공 학생은 6년제 학석사연계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2) 학석사연계과정의 운영은 이화여자대학교 학칙 및 학칙시행세칙에 따른다.
3) 학석사연계과정 학생은 한 학기에 21학점까지 수강 가능하다.
4) 프로그램 학년으로 5학년 1학기인 9학기까지 학부 졸업에 필요한 학점이수 및 졸업요건을 모두 만족하여야 하며 이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 중도포기로 처리되고 10학기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5) 석사과정 1학기에는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20조 ①항 2에 의거하여 보충부과로 ‘건축설계 8’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6) 대학원 교과목은 석사연계교과목으로 개설된 교과목에 한하여 수강 가능하며, 4학년 수료 후부터(직전학기까지의 누계평점 3.30 이상) 학사학위과정(9학기까지) 중 12학점까지 신청 가능하다. 대학원 교과목은 6학점까지 학사학위과정의 졸업 또는 수료에 필요한 학점에 포함시킬 수 있으며, 과목별 사전에 설정된 영역에 따라 영역별 이수학점에 포함시킬 수 있다. 나머지 학점은 6학점까지 석사학위과정 수료에 필요한 학점에 포함시킬 수 있다.
(석사학위과정 진입 후 첫 학기말 이전에 학점이전신청서 제출하여야 함)
7) 입학년도별 수료학점은 이화 홈페이지>학사안내>학사정보>졸업>학년수료를 참고한다.
8) 최종선발 학기(9학기)와 석사 진입 후 첫 학기는 휴학 및 자퇴를 할 수 없다. 석사진입 첫 학기 자퇴할 경우 학사학위 수여가 취소된다.

임석재 교수 
연구분야: 건축역사 이론 / 건축 비평 / 문화비평 / 건축계획 및 설계
연구실 소개 :  동서양 건축역사 및 이론을 핵심 연구분야로 삼아 이를 건축비평 및 문화비평 나아가 건축계획 및 설계에 적용하는 연구를 한다. 1998년에 개설되어 현재까지 2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윤재신 교수
연구분야: 건축설계 이론과 방법론 / 공동주택 계획과 설계 / 한국 전통건축
연구실 소개: 건축 설계과정에서 설계 이론과 방법론의 목적과 도구적 역할에 대하여 공동주택과 전통건축 및 건축 공간구성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한국 전통건축에서는 고대 불전의 가구형식 규명과 한옥의 진화에 관한 진단과 비전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공동주택 분야에서는 개방형 설계방법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험적 구현에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새로운 한국 고유의 주거형인 층단 아파트 유형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 전통건축의 통사적 연구, 고대 불전의 가구구조 복원, 석불사와 불국사 연구, 전통주택 연구, 한옥 진화의 가구법 연구, 개방형 주택의 이론과 방법론 연구, 개방형 한국 아파트 개발, 벽식 개방형 아파트 개발, 공유주택 연구, 한국 아파트 발전사, 포위평형을 통한 건축공간 분석, 건축 평면의 공간구성 연구 등이다.

강미선 교수
연구분야: 건축기획 / 공간관리 / 주거시스템
연구실 소개: 건축디자인의 성과를 결정하는 장기적인 의사결정과정과 시스템에 대해 연구한다.
건축기획방법 및 프로세스, 공동주택 주거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비롯하여 공간과 권력의 문제, 특히 젠더이슈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 외에 지속가능한 건축 계획방법, GIS를 이용한 공간관리시스템 개발, 빌딩성능 사전 평가시스템에 대한 연구실적과 연구역량을 가지고 있다.

이윤희 교수
연구분야: 건축설계 / 리모델링/ 인테리어 디자인/ 공간기획
연구실 소개: 건축 설계 및 인테리어 디자인, 공간기획 전략 등 건축설계 및 인테리어 디자인 전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세부적인 공간 및 가구 디자인으로부터 크게는 건축물 내외부 규모 및 도시건축 공간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인 디자인 설계 및 창조적인 재료 리서치 및 건축디테일의 창의적인 구축방법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건축에 관한 미적인 요소뿐 아니라 효율적인 기술을 포함하는 건축테토닉(tectonic)를 바탕으로 건축 구축방법론 연구 및 건축재료가 물리적인 공간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개발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류창수 교수
연구분야: Digital Architecture / Parametric Design / Digital Tectonic Research
연구실 소개: 현대건축은 다양한 디지털툴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형태논리와 구축논리로 건축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디지털건축연구실에서는 건축형상의 디지털상 재현을 넘어 건축설계와 시공의 전 과정에서 새로운 형태실험과 그 형태를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구축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실제 건축 및 관련 분야의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조정가능한 변수와 논리적인 알고리즘체계로 구성된 패러메트릭(parametric) 디자인 도구들을 활용하여 비정형 디자인에 필요한 설계기술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또한 현재 소개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툴과 프로그래밍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건축, 조명, 가구 및 각종 product design분야에 실질적인 접목을 실험하고 구현하고 있다.

이동훈 교수
연구분야:건축설계 / 건축계획 및 건축이론
연구분야: Social Space Design; Space for Community; Pedagogy & Space; Architectural Narrative/Storytelling
연구실 소개: ‘건축설계연구실’은 인간의 사회적 삶을 담는 공간환경-가구, 인테리어, 건물, 조경, 도시-의 창조 및 생산과정과 그 결과물 그리고 이와 결부된 사유 및 이론을 그 연구 대상으로 한다. ‘학예(Liberal Arts)와 기술(Technology)의 교차로’에 위치해 온 전통적인 융/복합 영역으로서의 건축학 및 건축디자인에 주목하며, 본 연구실은 새로운 인문, 사회, 자연, 예술 및 기술 분야의 성취들을 실제 공간환경의 개선과 혁신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연구한다. 특히, 투명성과 개방, 수평적 소통, 공유와 협력, 창조적 혁신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사회적 삶이 공간환경에 요구하는 변화와 그 잠재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유다은 교수
연구분야: 도시설계 및 건축설계
연구실 소개: 도시건축설계 연구실에서는 지속가능한 도시관리 및 개발, 재생의 수법과 계획기법을 연구한다.  다양한 단지계획 및 도시설계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실제 도시를 디자인하며, 건축과 도시를 넘나들며 서로 다른 스케일의 계획을 매개할 수 있는 다양한 설계방법론을 연구한다.  연계학문분야와의 협업 속에서 도시의 공공공간에 대한 디자인을 창출하고, 도시설계이론과 도시설계연구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여 현대도시를 새롭게 해석하고 계획하기 위한 기초적인 학문적 토대를 다지기도 한다.

국형걸 교수
연구분야: 건축설계 및 디지털 건축 디자인
연구실 소개: Live Components 는 건축에 있어서 물리적 표현의 기본이 되는 기하학에 대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에서 부터 다양한 디지털 건축 프로그램들을 통해 구현 가능한 새로운 건축 디자인에 대해 탐구하고 실험한다. 이에 더 나아가, 다양한 방식의 Digital Fabricaiton 기기를 활용하여 실제 공간상에서 디지털 건축의 구축원리와 디테일에 대해 실험한다.
또한 디지털 건축의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 실제 건축 디자인에 있어서 도시/사회/문화/환경 등의 다양한 가치와 결합하여 새로운 공간적, 표현적 의미를 건축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구한다.

김현대 교수
연구분야:Architectural Design / Digital Architecture / Transdisciplinary Tectonics Research
연구실 소개: Tectonics Lab에서는 제품디자인, 건축디자인, 도시디자인을 포함한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의 형태구축방법론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다학제적 디자인 이론을 제시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적용, 혁신적 디자인 패러다임의 제안을 목표로 한다.

박지현 교수
연구분야: 건축성능진단, 건강건축, 거주 후 성능평가, 실내 환경분석, 인간중심건축, 친환경디자인
연구실 소개: 건축진단연구실에서는 사용자의 건강과 만족도를 최상으로 고려한 건축 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쾌적도 (Occupant Comfort) 확보를 위한 건축 디자인, 건물 성능 진단 및 평가 방법 (Building Performance Evaluation), 친환경 고효율 건축물 디자인 (Passice and Active Systems Integration, Biomimicry in Architecture), 거주 후 성능 평가 (Post Occupancy Evaluation, Sick Building Sysdrom Symptoms) 등 IEQ (Indoor Environmental Quality)를 설계 방법론과 접목시키는 한편, 기축 건물까지 연구 범위를 넓혀 실내 쾌적도를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또한, 건축 분야에서 ‘환경 및 인간을 위한 건축’ 의 주요한 수단으로  IT와 Big data, IoT 기술이 건축에서 어떻게 운용될 수 있는지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