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2020.12.09 Wed.

전공사무실로 질문이 많이 들어오는 내용 공유 드립니다.
Q: 졸업시뮬레이션 돌려보면 실험실습보고로 졸업 불가라고 뜨는데 무슨 내용인가요?
A: 실험실습보고는 건축설계7(종합설계) 교과목을 말하는 것으로, 졸업전시를 제대로 이수하였는지를 의미합니다. 학우분이 졸업신청을 하면 6, 12월에 졸업신청 대상 학우분들을 대상으로 실험실습보고 결과를 입력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해당 건 외에 모든 요건을 충족하셨다면 졸업하시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Q: 전축학전공 교과과정에 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EA BOOK을 봐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A: 전공사무실에 연락하시기에 앞서 학우분의 지도교수님께 상담 및 면담으로 문의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교수님과 연락이 되지 않는다면 전공사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Q: 학부 수강신청/계절학기 등록 등에 관한 내용이 궁금합니다.
A: 전공 홈페이지는 전공 내 자료를 홍보하는 공간으로, 대부분의 내용은 공유드립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게시판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수강신청 증원이 가능한가요?
A: 수강신청 증원은 담당 교과목 교수님 재량이므로, 먼저 교수님께 메일을 드려야 하고 증원은 보통 수강정정기간에 이루어집니다.

Q: 다른 학년 교과목을 수강하고 싶은데 수강신청이 안됩니다.
A: 학년별로 수강신청기간이 다릅니다. 전체 수강신청기간에 잔여좌석이 있을 경우 가능하므로 해당 기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Q: 계절학기 등록 기간을 놓쳤습니다.
A: 계절학기는 원칙적으로 별도의 추가신청기간이 없습니다. 납부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았을 경우 계절학기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학교 홈페이지(ewha.ac.kr)의 공지사항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시어 등록기간에 등록금을 반드시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Q: 학과에서 발송하는 문자나 메일이 오지 않습니다.
A: 학과에서 발송하는 문자와 메일은 유레카 통합행정에 등록되어 있는 정보로 발송됩니다. 단순 홍보의 경우 메일이나 문자가 아닌 앱 푸시 알림으로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메일은 유레카의 ewhain.net 메일을 반드시 생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수정사항이 있으면 바로 수정하시고 사무실로 연락하시어 변경되었음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Q: 강의시간표는 어디서 조회하나요?
A: ‘이화여자대학교 홈페이지→학사안내→강의시간표/계획안’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TEA 책을 구매하고 싶습니다.
A: TEA책을 구매하고 싶으신 경우, 기존 책은 개당 5000원, 신간은 12,000원에 구매가능합니다. 재고가 없는 책도 있으니 사전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EA BOOK을 분실했습니다. 다시 받을 수 있나요?
A: 자료실에 최근 EA BOOK PDF 파일이 있습니다. 책을 원하시는 경우 건축학인증자료실 313호에 방문하여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 교과목에서 진행하는 답사, 동아리 등 외부 활동의 경우 학과의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해당 건은 통합전공사무실의 행정직원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스튜디오 클린데이 및 물품보관이 궁금합니다.
A: 스튜디오 교과목의 경우, 모형 제작 등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종강 1주일 전부터 스튜디오 클린데이를 진행합니다. 우드락, 나무합판, 모형 등은 학교 미화원 선생님들이 처분할 수 없어 폐기물 업체를 별도로 불러 처리합니다. 클린데이 기간 동안 학우분들은 폐기할 물품은 복도 구석에 쌓아놓으시면 학과에서 폐기물 업체를 불러 청소합니다. 스튜디오 클린데이 이후 발생하는 폐기물은 자체 처리하셔야 합니다.

그와 비슷한 시기에 물품보관을 같이 진행합니다. 방학 동안 일부 물품을 강의실(주로 아산공학관 206호)에 보관하여 드리는 것으로, 전공사무실에서 물품보관 명단을 관리하며 물품에 스티커를 부착하고 보관합니다. 학우분은 본인의 물품을 분실되지 않도록 보관학기-학번-이름을 명확하게 표기하고, 보관 위치를 기억하셔야 합니다. 개강 후 스튜디오 강의실이 확정되면 배정된 강의실로 물품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졸업, 휴학, 주인을 모르는 물품 등 여러가지 이유로 개강 후 물품보관을 찾아가지 않을 경우 부득이하게 폐기처분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우분들의 물품을 보관해드리는 공간도 강의가 이루어지는 강의실입니다. 물품을 제때 찾아가지 않으시면 해당 호실이 스튜디오 강의실로 배정된 학우분들이 강의를 수강하는데 큰 어려움이 생기게 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침대나 의자 등을 가지고 와서 작업했습니다. 가구를 바로 옮기기 어려운데 복도에 놔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 소방법 등으로 복도에 적치물을 두거나 쌓아두는 것은 점검 대상입니다. 곧 치우시는 것이 아니라면 복도에 두는 행위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잠시 두시더라도 해당 물품에 학번-이름은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다른 호실의 기자재를 옮겨서 사용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 가급적이면 해당 호실 내의 기자재를 사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른 호실의 물품(ex. 책걸상등)을 가져와서 사용하신 경우 사용 후 해당 호실로 다시 원위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 비품 및 기자재는 모두 점검 대상이어서 이동하실 경우 점검 시 매우 찾기가 어렵습니다.

Q: 랩실이나 출력실 이용에 대해 궁금합니다.
A: 자료실의 해당 실 안내를 먼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스튜디오 호실에 전자도어락이 설치되어 있는데 지금 사용하는 건가요?
A: 건축학전공 특성상 야간 작업이 많아 이전부터 전자도어락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학우분들이 개인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꾸는 경우가 잦아 화재 등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위험성이 있어 현재 모든 건전지를 제거한 상태입니다. 추후 이용이 가능하더라도 학우분들이 개인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꾸시거나 하는 상황은 절대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학과에서 제대로 비밀번호를 관리할 수 없으면 사고 등이 생겼을 경우 매우 위험한 발생 할 수 있어 이러한 조치를 취했으니 학우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전공 홈페이지와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은 주기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전공사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